"인터넷 기반 우버·페이스북,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대체될 것"
무엇보다도 시모노세키 조약의 1조는 이러한 주장을 무색하게 한다.
제주도 특산물로 유명한 한라봉은 이제 경북 포항에서도 재배된다.5도만 변해도 생태 특성에 큰 영향을 준다며 국내 해안의 경우 북태평양 고기압이 강화되고 구로시오·대마 난류 등에서 큰 변화가 있었다고 말했다.
‘제주 감귤 사라지나 크게보기지난달 경북 포항시의 ‘포항한라봉농장에서 진행한 한라봉 수확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린이가 한라봉을 따고 있다.이곳에서는 2000년부터 제주도 특산물로 유명한 한라봉을 수확하고 있다.2021년 6232t 등 매년 급감하고 있다.
7도)과 비교해도 가파른 추세다.동해안 근해 어선들은 부진한 조업량 탓에 도산 위기에 내몰리고 있다.
해당 농장을 운영하는 한치용 씨(48)는 포항은 일조량이 좋아 한라봉이 15브릭스(Brix·당도 측정 단위) 이상 단맛을 낸다며 초봄과 한겨울을 빼곤 날이 따뜻해 보온 커튼 정도 외에는 난방도 필요 없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10년 전인 2013년(서해안 10만3284t·동해안 14만4427t)과 비교하면 상황이 역전됐다.즉 탈군부개혁은 김영삼 문민정부의 최대 업적이었다.
사실에 근거한 이성적 평가가 아닌 것이다.그러나 그 둘은 경쟁자들을 이러한 문제로 처벌하지 않았다.
위로부터의 강제가 아니라 아래로부터의 요구가 분출하는 민주정부의 교체와 함께 선진국 진입을 이루었으니 한국민 스스로 자부심을 느끼기에 충분하다.김영삼과 김대중은 민주화 이전에는 ‘연합적 경쟁의 정치를 통해 민주화를 위해 매진하였다.